교양교육 운영 방향 및 구성 체계

  • 우리 대학 교양교육의 목표인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폭넓은 지식과 다양한 시각을 통해 성숙한 인격을 함양하기 위한 교양교과를 편성 운영함.
  • 창의융합형 교양교육(Multidisciplinary creativity) : 제4차 산업혁명 및 융복합 시대에 대비하기 위하여 학문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
  •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Core competency based education) : 미래사회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능,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 수월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
  • 보편적 진리와 휴머니즘의 교양교육(Universal and humanistic education) : 대학의 설립이념과 보편적 교양교육을 지향하여 성숙한 인격을 함양하고 인간과 세계를 성찰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
  • 특히 CUM-UP 인성 영역은 정규교과와 비정규교과에서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을 길러주는 교양영역으로 구성.
교양교육 운영방향(MCU 교육혁신) 창의융합형 교양교육(Multidisciplinary creativity)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Core competency based education) 보편적 진리와 휴머니즘의 교양교육(Universal and humanistic education) / 정규교육과정 구성체계 기초교양 핵심교양 균형교양 비정규 교육과정 구성체계 CUM-UP 인성교육 인생 항로 교육 현장 체험 교육 / 추진과제 교양이수체계 로드맵 제공 CUM-UP 인성교육 강화 핵심역량진단 시스템 구축 교양교육 운영 체계화 창의융합역량 제고 교육과정 개발 핵심역량 제고 교육과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