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포가톨릭대학교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따뜻한 마음으로 환영합니다.
목포가톨릭대학교 총장
신부
목포가톨릭대학교는 가톨릭정신과 성 골롬반 수녀회의 헌신, 사랑,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1967년 ‘성 골롬반 간호학교’로 개교하였습니다. 그리고 2000년 목포가톨릭대학교로 간호학과, 사회복지학과, 유아교육과를 개설하여 창의성과 협업능력을 겸비한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보건복지 특성화 대학입니다.
2018년 "자율개선대학", 2021년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된 우리 대학은 전체 취업률이 최근 3년 평균 83.07%로 호남지역 사립대 취업률 1위를 차지하여 ‘취업이 잘되는 대학’으로 발전 잠재력이 풍부한 강소대학의 저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우리 대학은 2019년 중·장기 발전계획 [MCU VISION 2023+]를 재정립하여 “포용국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학습자 중심의 교육혁신을 통한 도덕적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써 서·남권을 넘어 국내 최고의 보건복지 특성화 명품대학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인구 구조의 변화로 인한 학령인구(學齡人口)의 감소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 혁신의 시대적 요청, 그리고 정보통신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의 요청은 지방 사립대가 직면해야 하는 위기요 도전이지만 위기와 도전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고 건강한 시민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게 될 것입니다.
대학 구성원 모두가 자기 주도적 양성과 긍정적인 자기발견을 도모하도록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음으로써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갖춰야 할 미덕인 공감적 소통과 협력, 그리고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를 고루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하여 대학 구성원 모두가 서로에게 기여하고, 모두가 존중받는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캠퍼스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