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생이 행복한 목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참사랑을 실천하는 사회복지학과를 소개합니다.

사회복지학은 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여성·가족 등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실천학문입니다. 우리 학과는 2000년 노인복지학과로 출발하여 2001년 사회복지학과로 개편하였습니다. ‘바른 인성과 창의적 전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 양성이라는 교육 비전을 가지고,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인성과 윤리, 창의·융합, 전문지식 활용, 현장실천능력과 같은 핵심역량들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졸업과 함께 사회복지사 2급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며, 이 외에도 취업에 유리한 다양한 자격증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졸업생들이 지역사회 내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아동보호전문기관, 공동모금회,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과는 2013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전국 대학 72개 사회복지학과 중 상위 8개 안에 이름을 올렸으며, 2012년에는 중앙일보 전국 사회복지학과 평가에서 3위를 기록하면서, 최고의 사회복지학과가 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더불어 우리 학과가 가진 강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소수 입학정원으로 지도교수들의 질높은 학생교육과 면담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높은 교육만족도와 취업만족도를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둘째, 사회복지 현장실습,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연수, 인턴십, 자원봉사활동, 지역사회 기관과의 산학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효과적인 현장중심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전라남도 지원 산학협력 취업패키지 사업을 통해 한층 더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셋째, 가톨릭 산하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과의 체계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재학생의 실습과 졸업생의 취업이 유리하며, 학생들의 실습 및 취업만족도 역시 높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과는 사회에서 취약하고 소외받는 사람들을 위해 따뜻한 인성과 전문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들을 양성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여러분들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