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9학년도 2학기 상담센터 심리검사 안내
글쓴이 : 유나래 작성일 : 2019-09-16 14:08 조회 : 37


FIRO-B 검사는개인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일반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는지,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기를 기대하는지를 측정하게 되고 이를 통해 개인의 대인관계 욕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들을 개발시키는데 도움을 드립니다. 또한 타인의 대인관계욕구 및 행동을 이해하여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우리 대학에서 실시하는 FIRO-B는 되도록 어느정도 친분이 있는 친구들과 함께 와서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끼리 함께 와서 FIRO-B를 하시면 서로 어떤 부분에서 갈등을 겪고 어떤 부분에서 서로 마음이 맞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고 서로 잘 알지 못했던 관계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TI 진로사고 검사는 진로결정을 어렵게 하는 부정적 진로사고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끔 부정적인 생각을 하곤 하지만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면 진로결정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진로사고검사는 자신의 부정적 진로사고를 보다 긍정적 진로사고로 바꿀 수 있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검사입니다


Strong검사는 개인의 직업적인 흥미에 적합한 진로에 대해서 알려주고자 합니다.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인 흥미패턴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이 정보를 개인의 능력 및 직업에 대한 가치 정보와 함께 사용한다면, 교육 및 진로 계획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MMPI는 현재의 심리 상태, 스트레스 정도, 적응의 수준을 파악하여, 보다 심층적인 성격의 분석을 도모하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표준화된 심리검사입니다. 학교 생활 중에 자신의 스트레스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심리적 어려움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탐색해 보는데 이 검사를 활용합니다. 하지만 MMPI는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만 하는 것은 아니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정기건강검진을 하듯이 MMPI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건강상태를 진단하는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TCI는 타고난 선천적인 기질화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한 성격을 파악해서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고, 관계 향상을 위해 탐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MMPI-2 검사와 함께 진행합니다.


CST 검사는 긍정심리학에 근거하여 개인의 성격강점을 측정하는 유용한 검사이다. 인간은 누구나 나름대로의 성격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강점을 분명하게 일상생활 속에서 잘 발휘하면서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자신의 대표 강점을 인식하도록 하여 자기 이해와 자기계발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하게 된다.


MBTI는 16가지 성격유형에 따라 자신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심리적 역동에 따른 자신의 강점과 약점들을 탐색합니다. 또한 긍정적인 자아개염을 확립하고, 다른 사람의 성격 유형을 이해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성격에 따라 어떠한 업무환경이 어울릴지, 대인관계에서 어떠한 활동이 심리적으로 더 편할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PI(California Psychological Inventory)는 MMPI와 함께 전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성격검사 중 하나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30개의 다양한 척도를 통해 개인의 성격특성에 대한 포괄적인 해석을 제공한다. CPI는 개인의 성장을 위한 코칭, 상담과 조직에서의 선발, 승진, 배치, 리더십 개발 등 다양한 장면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