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라
- 강의과목 : 유아발달, 유아사회교육, 부모교육, 영유아교수방법론
- 이메일 : mrchung@mcu.ac.kr
- 전공 : 교육학
- 연락처 : 061) 280 - 5152
X
학력사항
학교 | 학위 |
---|---|
일본 쓰쿠바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석사 |
일본 쓰쿠바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박사 |
주요경력
기간 | 경력 |
---|---|
2002 ~ 현재 | 목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2004 ~ 2007 | 목포시 보육위원회 위원 |
2005 ~ 2007 | 목포시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
2009 ~ 2011 | 전라남도 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연구협의회 위원 |
2009 ~ 2012 | 목포시 지역사회서비스 하람청년사업단 운영위원 |
2010 ~ 2012 | 목포시 지역사회복지협의회 위원 |
2010 ~ 2012 | 한국모래상자치료학회 이사 |
2010 ~ 2011 | 목포시 유치원 평가위원 |
2012 ~ 2013 | 지금여기인문학당 책임연구원 |
2012 ~ 2013 | 유치원교사임용시험 출제/평가 위원 |
2012 ~ 2015 | 몬테소리유치원 교사교육 및 부모교육 |
2014 ~ 2015 | 목포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대표협의체 위원 |
2015 ~ 2016 | 전남 유치원교원능력개발위원회 위원 |
2015 ~ 2017 | 전라남도 지정 인성연구학교 지도 협의회 위원 |
2017 ~ 2018 | 전라남도 공공형 어린이집 평가위원 |
2005 ~ 현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이사 |
2014 ~ 현재 |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이사 |
2017 ~ 현재 | 전라남도 유치원 누리과정 컨설팅장학 컨설턴트 |
연구실적(저서포함)
연구과제명 | 학술지(기관)명 | 발표일 |
---|---|---|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교사와의 관계가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1호 | 2018.03 |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학교현장실습 | 목포가톨릭대학교 | 2018.02 |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현장 요구 분석 | 목포가톨릭대학교 | 2018.02 |
교사와의 관계와 또래상호작용이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 아동교육 제26권 3호 | 2017.08 |
만 4세와 5세 유아의 정서지능이 친사회적 행동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5권 1호 | 2016.03 |
만 4-5세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1호 | 2016.03 |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과 친사회적 행동 및 환경친화적 태도와의 관계 | 아동교육 제24권 4호 | 2015.11 |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연구 | 창지사 | 2015.06 |
우리나라 유치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실태 조사 |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0집 | 2015.01 |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극 공연 경험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음악교육연구 제43권 3호 | 2014.09 |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에서 본 어린이집 교사의 물교육 실태, 인식 및 요구 |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3권 1호 | 2014.04 |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아동교육 제23권 1호 | 2014.02 |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에서 본 유치원 교사의 물교육 실태 및 인식 | 유아교육연구 제33권 5호 | 2013.10 |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 증진을 위한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유아교육연구 제33 권 3호 | 2013.06 |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8집 | 2013.05 |
저소득가정 아동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습동기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재활심리연구 제19권 3호 | 2012.12 |
5세 누리과정 유치원 교사용 지도서와 어린이집 프로그램에 나타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물교육 활동내용 분석 | 유아교육연구 제32권 6호 | 2012.12 |
자연친화형 모델 중심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에 미치는 효과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 2012.11 |
자연친화적 유아생명존중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5호 | 2012.10 |
The Effect of Conflict, Parenting Stress Factors on Parenting Attitudes of Married Migrant Women | 한국유아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 2012.09 |
가정-유치원 상호 협력 중심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의 양성평등의식과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1집 | 2012.06 |
유아 양성평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 아동교육 제20권 4호 | 2011.11 |
유아의 성역할 정체감 형성을 위한 가정 -유치원 상호 협력 중심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유아교육연구 제31권 4호 | 2011.08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습동기 간의 관계 | 아동교육 제20권 2호 | 2011.05 |
가정-유치원 상호협력 모델 중심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성평등의식에 미치는 효과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2011.05 |
인형극의 이론과 실제 | 목포가톨릭대학교 | 2011.02 |
유아교육실습 | 목포가톨릭대학교 | 2011.02 |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능력과 유치원 적응력 간의 관계 |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4권 4호 | 2010.12 |
저소득가정 아동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멘토의 자아효능감과 아동의 인지, 정서 및 도덕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2010.11 |
가정-유치원 상호 협력 모델 중심 유아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연구 |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 2010.11 |
가정-유치원 상호 협력 모델 중심 유아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3집 | 2010.08 |
유아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른 유치원 적응력 | 아동교육 제19권 3호 | 2010.08 |
유아교과교육론 | 목포가톨릭대학교 | 2010.02 |
유아의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6호 | 2009.12 |
유치원․가정․지역의 교육기능 향상을 위한 일본 유아교육진흥 행동계획의 주요 내용 및 시사점 | 아동교육 제18권 3호 | 2009.08 |
한국과 일본의 새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비교 | 아동교육 제18권 2호 | 2009.05 |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생명존중 교육내용 분석 | 방과후아동지도연구 제5권 2호 | 2009.05 |
일본의 자녀양육 지원활동의 현황과 시사점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2009.05 |
예비유아교사의 성역할 정체감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 아동교육 제18권 1호 | 2009.02 |
예비유아교사의 성역할 정체감과 양성평등의식에 관한 연구 |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4집 | 2008.09 |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의 연계적 생명존중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2008.05 |
유치원 음악교육에 있어서 반주의 형태가 유아의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 육아지원연구 제2권 2호 | 2007.10 |
유치원 노래지도에 있어서 반주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 아동교육 제16권 1호 | 2007.02 |
음악교육에서의 반주매체가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6호 | 2006.12 |
음악치료가 ADHD 유아의 주의집중력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 아동교육 제15권 2호 | 2006.05 |
유아음악교육에 있어서 반주매체가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2006.05 |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 유아의 음악능력에 미치는 효과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2권 4호 | 2005.11 |
세대별 유아 어머니의 가정교육내용 수행도에 관한 연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2005.05 |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기초한 음악 및 신체 통합 프로그램이 유아의 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2005.05 |
유아기 자녀에 대한 가정교육내용에서의 어머니의 수행도에 관한 연구 |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6집 | 2004.03 |
한국과 일본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인권교육의 내용 비교 | 열린유아교육연구 제7권 4호 | 2003.02 |
한일 유치원·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생명존중 교육내용에 관한 비교 연구 | 교육과정연구 제20권 4호 | 2002.12 |
일본의 집단 따돌림 현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 비교교육연구 제12권 1호 | 2002.06 |
이현경
- 강의과목 : 유아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아동문학, 교직실무
- 이메일 : misolhk@mcu.ac.kr
- 전공 : 교육학
- 연락처 : 061) 280 - 5153
X
학력사항
학교 | 학위 |
---|---|
전남대학교 | 교육학석사 |
전남대학교 | 교육학박사 |
주요경력
기간 | 경력 |
---|---|
2003. 3 ~ 현재 | 목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2009. 1 ~ 2011. 1 | 목포시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
2009. 5 ~ 2011.7 | 전라남도 교육청 전라남도 유아교육위원회 위원 |
2009. 8 ~ 2013. 8 | 한국미래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 |
2010. 10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유치원 교사 임용시험 출제 위원 |
2006. 3 ~ 현재 | 한국유아교육학회 광주전남지회 운영위원 |
2011. 9 ~ 10 2012. 9 ~ 10 | 전라남도 교육청, 해남교육지원청 유치원 평가위원 |
2011. 11 ~ 2013. 5 | 전라남도 교육청 ‘3∼5세 누리과정’ 담당교사 연수 |
2011. 4 ~ 2013. 3 | 한국유아교육학회 연구위원 |
2011. 5 ~ 현재2012 | 한국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분과 위원 |
2013.3 ~ 현재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이사 |
2015. 12. 23 ~ 현재 | 한국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 |
2015. 8 ~ 2017. 7 | 전라남도 유아교육위원회 위원 |
2015. 4 ~ 현재 | 전라남도 교육청 유치원 누리과정 컨설팅 장학 위원 |
연구실적(저서포함)
연구과제명 | 학술지(기관)명 | 발표일 |
---|---|---|
예비 유아교사를 위한 학교현장실습 | 목포가톨릭대학교 휴먼서비스사업단 | 2018. 02 |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현장 요구 분석 | 목포가톨릭대학교 휴먼서비스사업단 | 2018. 02 |
유아 효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 | 인문사회21, 8(4) | 2017. 08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지리활동이 유아의 지리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 | 2017. 01 |
유아 효 교육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 인식 조사연구 | 인문사회21, 7(1) | 2016. 02 |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감사성향, 양육태도가 가족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 한국생활과학회지, 24(3) | 2015. 06 |
유아의 스마트 기기 몰입 경향성과 발달 수준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 어린이미디어연구, 13(3) | 2014. 12 |
어린이집 원장이 지각한 리더십과 조직효과성에 대한 연구 | 열린유아교육연구, 19(6) | 2014. 12 |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 현황과 게임 과몰입 경향성 | 유아교육연구, 34(3) | 2014. 06 |
로봇과 함께하는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2014. 04 |
영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 마음 씨앗 가꾸기 총6권 | 다음세대 | 2014. 01 |
유치원 맞춤형 유아교원양성과정 프로그램 개발 | 목포가톨릭대학교 | 2012. 01 |
부모 인식을 통한 가정에서의 부모-자녀 간 수학적 상호작용 및 수학 관련 놀잇감 활용 실태 조사 연구 | 한국생활과학회지, 20(4) | 2011. 08 |
R-러닝 도입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평가 | KIST 로봇교육지원단 | 2011. 04 |
유아교육 백서 | 양서원 | 2011. 03 |
유아교육 실습 | 목포가톨릭대학교 출판부 | 2011. 02 |
인형극의 이론과 실제 | 목포가톨릭대학교 출판부 | 2011. 02 |
유치원 교직실무 | 학지사 | 2011. 02 |
2010년도 로봇기반교육(R-Learning) 영향 평가 - R러닝 도입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 KIST 로봇교육지원단 | 2010. 07 |
부모-자녀 간 수학적 상호작용과 가정 내 수학 놀잇감 활용도가 유아의 수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2집 | 2010. 06 |
유아교과교육론 | 목포가톨릭대학교 | 2010, 02 |
보육 시설을 위한 다문화 보육 프로그램 | 전라남도 보육정보센터 | 2009. 11 |
다문화 가정 유아의 발달에 관한 조사연구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3) | 2009. 08 |
자기 표현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 | 유아교육연구.29(3) | 2009. 06 |
보육 시설 유형에 따른 급, 간식 운영 실태조사 연구 | 유아교육학논집, 13(3) | 2009. 06 |
유아교사의 자율성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 유아교육학논집, 12(5) | 2008. 10. |
유아교사의 개인적 요인, 환경교육 인식, 환경 친화적 태도에 따른 환경 교수 효능감 연구 | 유아교육연구, 28(2) | 2008. 06 |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참여교사와 비참여교사의 직무만족도 비교 연구 |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 2008. 04 |
아동발달 | 정민사 | 2007. 08 |
구자영
- 강의과목 : 아동건강교육, 유아교육과정, 보육교사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이메일 : kjy@mcu.ac.kr
- 전공 : 유아교육
- 연락처 : 063-280-5151
X
학력사항
학교 | 학위 |
---|---|
배재대학교 | 교육학사 |
배재대학교 | 문학석사 |
배재대학교 | 문학박사 |
주요경력
기간 | 경력 |
---|---|
2020. 4. ~ 2022. 2. | 전주기전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
2018. 3. ~ 2020. 2. | 새싹나라유치원 원감 |
2013. 3. ~ 2018. 2. | 배재대학교부속유치원 부장교사 |
2012. 3. ~ 2013. 2. | 새싹나라유치원 교사 |
2009. 4. ~ 2011. 2. | 배재대학교 교육조교 |
2008. 3. ~ 2009. 2. | 다모아유치원 교사 |
연구실적(저서포함)
연구과제명 | 학술지(기관)명 | 발표일 |
---|---|---|
유아교육기관 원장과 90년대생 교사 간 관계 경험에 대한 이야기 | 목포가톨릭대학교 휴먼서비스사업단 | 2018. 02 |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2017.06. |
간호사 엄마들의 우리 아이 키워내기 |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7.02. |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이 결혼과 임신, 출산으로 겪는 어려움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201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