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정미라
정미라
  • 강의과목 : 유아발달, 유아사회교육, 부모교육, 영유아교수방법론
  • 이메일 : mrchung@mcu.ac.kr
  • 전공 : 교육학
  • 연락처 : 061) 280 - 5152
X
학력사항
정미라 교수의 학교와 학위로 구분한 학력사항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교 학위
일본 쓰쿠바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석사
일본 쓰쿠바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주요경력
정미라 교수의 기간별 주요경력을 나타낸 표입니다.
기간 경력
2002 ~ 현재 목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2004 ~ 2007 목포시 보육위원회 위원
2005 ~ 2007 목포시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2009 ~ 2011 전라남도 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연구협의회 위원
2009 ~ 2012 목포시 지역사회서비스 하람청년사업단 운영위원
2010 ~ 2012 목포시 지역사회복지협의회 위원
2010 ~ 2012 한국모래상자치료학회 이사
2010 ~ 2011 목포시 유치원 평가위원
2012 ~ 2013 지금여기인문학당 책임연구원
2012 ~ 2013 유치원교사임용시험 출제/평가 위원
2012 ~ 2015 몬테소리유치원 교사교육 및 부모교육
2014 ~ 2015 목포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대표협의체 위원
2015 ~ 2016 전남 유치원교원능력개발위원회 위원
2015 ~ 2017 전라남도 지정 인성연구학교 지도 협의회 위원
2017 ~ 2018 전라남도 공공형 어린이집 평가위원
2005 ~ 현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이사
2014 ~ 현재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이사
2017 ~ 현재 전라남도 유치원 누리과정 컨설팅장학 컨설턴트
연구실적(저서포함)
정미라 교수의 연구실적을 나타낸 표입니다. 연구과제명, 학술지명, 발표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구과제명 학술지(기관)명 발표일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교사와의 관계가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1호 2018.03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학교현장실습 목포가톨릭대학교 2018.02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현장 요구 분석 목포가톨릭대학교 2018.02
교사와의 관계와 또래상호작용이 유아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제26권 3호 2017.08
만 4세와 5세 유아의 정서지능이 친사회적 행동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5권 1호 2016.03
만 4-5세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1호 2016.03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과 친사회적 행동 및 환경친화적 태도와의 관계 아동교육 제24권 4호 2015.11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연구 창지사 2015.06
우리나라 유치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실태 조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0집 2015.01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극 공연 경험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음악교육연구 제43권 3호 2014.09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에서 본 어린이집 교사의 물교육 실태, 인식 및 요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3권 1호 2014.04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제23권 1호 2014.0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에서 본 유치원 교사의 물교육 실태 및 인식 유아교육연구 제33권 5호 2013.10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 증진을 위한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유아교육연구 제33 권 3호 2013.06
자연친화적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8집 2013.05
저소득가정 아동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습동기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재활심리연구 제19권 3호 2012.12
5세 누리과정 유치원 교사용 지도서와 어린이집 프로그램에 나타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물교육 활동내용 분석 유아교육연구 제32권 6호 2012.12
자연친화형 모델 중심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생명존중 소양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2012.11
자연친화적 유아생명존중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5호 2012.10
The Effect of Conflict, Parenting Stress Factors on Parenting Attitudes of Married Migrant Women 한국유아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2012.09
가정-유치원 상호 협력 중심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의 양성평등의식과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1집 2012.06
유아 양성평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아동교육 제20권 4호 2011.11
유아의 성역할 정체감 형성을 위한 가정 -유치원 상호 협력 중심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유아교육연구 제31권 4호 2011.08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 및 학습동기 간의 관계 아동교육 제20권 2호 2011.05
가정-유치원 상호협력 모델 중심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성평등의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05
인형극의 이론과 실제 목포가톨릭대학교 2011.02
유아교육실습 목포가톨릭대학교 2011.02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능력과 유치원 적응력 간의 관계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4권 4호 2010.12
저소득가정 아동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멘토의 자아효능감과 아동의 인지, 정서 및 도덕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2010.11
가정-유치원 상호 협력 모델 중심 유아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연구 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2010.11
가정-유치원 상호 협력 모델 중심 유아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3집 2010.08
유아의 성역할 정체감 유형에 따른 유치원 적응력 아동교육 제19권 3호 2010.08
유아교과교육론 목포가톨릭대학교 2010.02
유아의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6호 2009.12
유치원․가정․지역의 교육기능 향상을 위한 일본 유아교육진흥 행동계획의 주요 내용 및 시사점 아동교육 제18권 3호 2009.08
한국과 일본의 새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비교 아동교육 제18권 2호 2009.05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생명존중 교육내용 분석 방과후아동지도연구 제5권 2호 2009.05
일본의 자녀양육 지원활동의 현황과 시사점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09.05
예비유아교사의 성역할 정체감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아동교육 제18권 1호 2009.02
예비유아교사의 성역할 정체감과 양성평등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4집 2008.09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의 연계적 생명존중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2008.05
유치원 음악교육에 있어서 반주의 형태가 유아의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육아지원연구 제2권 2호 2007.10
유치원 노래지도에 있어서 반주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제16권 1호 2007.02
음악교육에서의 반주매체가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능력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6호 2006.12
음악치료가 ADHD 유아의 주의집중력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제15권 2호 2006.05
유아음악교육에 있어서 반주매체가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06.05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 유아의 음악능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2권 4호 2005.11
세대별 유아 어머니의 가정교육내용 수행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05.05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기초한 음악 및 신체 통합 프로그램이 유아의 운동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05.05
유아기 자녀에 대한 가정교육내용에서의 어머니의 수행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6집 2004.03
한국과 일본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유아인권교육의 내용 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제7권 4호 2003.02
한일 유치원·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생명존중 교육내용에 관한 비교 연구 교육과정연구 제20권 4호 2002.12
일본의 집단 따돌림 현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제12권 1호 2002.06
이현경
이현경
  • 강의과목 : 유아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아동문학, 교직실무
  • 이메일 : misolhk@mcu.ac.kr
  • 전공 : 교육학
  • 연락처 : 061) 280 - 5153
X
학력사항
이현경 교수의 학교와 학위로 구분한 학력사항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교 학위
전남대학교 교육학석사
전남대학교 교육학박사
주요경력
이현경 교수의 기간별 주요경력을 나타낸 표입니다.
기간 경력
2003. 3 ~ 현재 목포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2009. 1 ~ 2011. 1 목포시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2009. 5 ~ 2011.7 전라남도 교육청 전라남도 유아교육위원회 위원
2009. 8 ~ 2013. 8 한국미래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
2010. 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유치원 교사 임용시험 출제 위원
2006. 3 ~ 현재 한국유아교육학회 광주전남지회 운영위원
2011. 9 ~ 10 2012. 9 ~ 10 전라남도 교육청, 해남교육지원청 유치원 평가위원
2011. 11 ~ 2013. 5 전라남도 교육청 ‘3∼5세 누리과정’ 담당교사 연수
2011. 4 ~ 2013. 3 한국유아교육학회 연구위원
2011. 5 ~ 현재2012 한국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분과 위원
2013.3 ~ 현재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이사
2015. 12. 23 ~ 현재 한국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
2015. 8 ~ 2017. 7 전라남도 유아교육위원회 위원
2015. 4 ~ 현재 전라남도 교육청 유치원 누리과정 컨설팅 장학 위원
연구실적(저서포함)
이현경 교수의 연구실적을 나타낸 표입니다. 연구과제명, 학술지명, 발표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구과제명 학술지(기관)명 발표일
예비 유아교사를 위한 학교현장실습 목포가톨릭대학교 휴먼서비스사업단 2018. 02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현장 요구 분석 목포가톨릭대학교 휴먼서비스사업단 2018. 02
유아 효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 인문사회21, 8(4) 2017. 08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지리활동이 유아의 지리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 2017. 01
유아 효 교육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 인식 조사연구 인문사회21, 7(1) 2016. 02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감사성향, 양육태도가 가족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4(3) 2015. 06
유아의 스마트 기기 몰입 경향성과 발달 수준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13(3) 2014. 12
어린이집 원장이 지각한 리더십과 조직효과성에 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9(6) 2014. 12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 현황과 게임 과몰입 경향성 유아교육연구, 34(3) 2014. 06
로봇과 함께하는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2014. 04
영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 마음 씨앗 가꾸기 총6권 다음세대 2014. 01
유치원 맞춤형 유아교원양성과정 프로그램 개발 목포가톨릭대학교 2012. 01
부모 인식을 통한 가정에서의 부모-자녀 간 수학적 상호작용 및 수학 관련 놀잇감 활용 실태 조사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4) 2011. 08
R-러닝 도입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평가 KIST 로봇교육지원단 2011. 04
유아교육 백서 양서원 2011. 03
유아교육 실습 목포가톨릭대학교 출판부 2011. 02
인형극의 이론과 실제 목포가톨릭대학교 출판부 2011. 02
유치원 교직실무 학지사 2011. 02
2010년도 로봇기반교육(R-Learning) 영향 평가 - R러닝 도입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KIST 로봇교육지원단 2010. 07
부모-자녀 간 수학적 상호작용과 가정 내 수학 놀잇감 활용도가 유아의 수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2집 2010. 06
유아교과교육론 목포가톨릭대학교 2010, 02
보육 시설을 위한 다문화 보육 프로그램 전라남도 보육정보센터 2009. 11
다문화 가정 유아의 발달에 관한 조사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3) 2009. 08
자기 표현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29(3) 2009. 06
보육 시설 유형에 따른 급, 간식 운영 실태조사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3(3) 2009. 06
유아교사의 자율성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5) 2008. 10.
유아교사의 개인적 요인, 환경교육 인식, 환경 친화적 태도에 따른 환경 교수 효능감 연구 유아교육연구, 28(2) 2008. 06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참여교사와 비참여교사의 직무만족도 비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2) 2008. 04
아동발달 정민사 2007. 08
구자영
구자영
  • 강의과목 : 아동건강교육, 유아교육과정, 보육교사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이메일 : kjy@mcu.ac.kr
  • 전공 : 유아교육
  • 연락처 : 063-280-5151
X
학력사항
구자영 교수의 학교와 학위로 구분한 학력사항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교 학위
배재대학교 교육학사
배재대학교 문학석사
배재대학교 문학박사
주요경력
이현경 교수의 기간별 주요경력을 나타낸 표입니다.
기간 경력
2020. 4. ~ 2022. 2. 전주기전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2018. 3. ~ 2020. 2. 새싹나라유치원 원감
2013. 3. ~ 2018. 2. 배재대학교부속유치원 부장교사
2012. 3. ~ 2013. 2. 새싹나라유치원 교사
2009. 4. ~ 2011. 2. 배재대학교 교육조교
2008. 3. ~ 2009. 2. 다모아유치원 교사
연구실적(저서포함)
이현경 교수의 연구실적을 나타낸 표입니다. 연구과제명, 학술지명, 발표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구과제명 학술지(기관)명 발표일
유아교육기관 원장과 90년대생 교사 간 관계 경험에 대한 이야기 목포가톨릭대학교 휴먼서비스사업단 2018. 02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7.06.
간호사 엄마들의 우리 아이 키워내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017.02.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이 결혼과 임신, 출산으로 겪는 어려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3.05.